HOME > 국민참여 > 넷제로프렌즈가 간다 > 기획취재
넷제로프렌즈 2기 기자로 활동한 김성은입니다.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넷제로프렌즈 활동을 통해 자유 기사, 컨퍼런스 취재 기사, 기획 기사 등 정말 다양한 특성의 기사를 작성해보고 환경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넷제로프렌즈를 통해 탄소중립 건물 컨퍼런스에 참석해 현장 취재는 물론, 폐의약품과 환경과의 연관성, 여행 중 탄소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자연과 공중보건, 탄소 절약 캠페인과 관련된 기사를 작성해 볼 수 있었는데요. 해당 기사를 작성하면서 기자 멘토의 도움을 받아 첨삭을 받으며 더 완성도 높은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환경에 관한 깊은 지식 없이 ‘환경’이라는 단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마음에 해당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넷제로프렌즈를 통해서 제가 원하는 기사와 더불어 탄소중립녹색성장과 관련된 주제 기사를 작성하다보니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많이 달라진 점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들이 넷제로프렌즈 3기에 지원하여 탄소중립녹색성장을 알리는 메신저 역할을 널리 알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단순히 ‘환경을 생각한 활동’이라는 말이 단순히 표면적이고 추상적인 말에 불과하다고 느꼈지만 이번 기자 활동을 통해 생각보다 우리가 주변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사소한 것도 환경을 위하는 행동임을 느낄 수 있었으며 정말 이러한 행동들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주변을 바라보니 저의 전공에 있어서 환경과 관련된 시야가 넓혀지고 이러한 방향으로 사고하게 되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넷제로프렌즈 3기 지원을 희망하시는 분 및 지원을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개인적으로 몸소 직접 기사를 쓰기 위해 자료 조사를 시작으로 수정하고 최종본을 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경험해 보는 것만큼 유익한 시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넷제로프렌즈는 정말 단순히 환경에 대한 깊숙한 이해만이 아닌 ‘기자’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넷제로프렌즈 청년기자 김성은
원문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sally_blog83/223658777850
본 글은 넷제로프렌즈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탄녹위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