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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제로프렌즈가 간다 ⑪ 제일기획 황성필 팀장
황성필 CD(제일기획 황성필팀 팀장)는 2024년 탄소중립·녹색성장 유공 포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국민참여 프로그램인 「넷제로프렌즈」의 콘텐츠 제작 자문, 탄소중립 인식 향상 및 참여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전략과 사례 강연 등을 통해 탄소중립 이행 문화 확산에 힘썼다.
Q. 뉴스레터 구독자에게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일기획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황성필입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외 기업, 브랜드의 광고를 제작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탄녹위 국민참여 프로그램 멘토로 참여하게 된 계기와 활동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궁금합니다.
프랑스 칸의 국제광고 페스티벌을 ‘칸 라이언즈’라고 하고, 한국 사무국을 ‘칸 라이언즈 코리아’라고 하는데요, 2023년부터 탄녹위와 칸 라이언즈 코리아가 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저 역시 2023년 칸 라이언즈 광고제에서 그랑프리 수상 후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넷제로프렌즈 멘토로도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로 참여하면서 여러 즐거운 일이 있었지만 넷제로프렌즈 참여자들이 콘텐츠 제작을 하면서 스스로 발전하는 모습과 최종 수상을 했을 때 행복해하는 모습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Q. 지난 2년간 탄소중립 녹색성장 국민실천 콘텐츠를 제작하는 넷제로프렌즈의 멘토로 참여하셨는데, 탄소중립 캠페인의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
탄소중립 캠페인의 특별한 점은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 많은 사람의 일상을 바꾸는 지속가능한 참여를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짧은 기간에 참여 유도를 목표로 하는 일반적인 캠페인과 달리 사람들의 인식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나아가 행동까지 개선했을 때, 비로소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것이니까요.
Q. 기후변화나 환경을 주제로 한 국내외 공공캠페인 사례 중 소개하고 싶은 캠페인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2021년 칸 라이언즈 지속가능발전목표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The 2030 Calculator’라는 캠페인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The 2030 Calculator'는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브랜드 제품의 탄소발자국을 계산해 주는 계산기입니다. 이 아이디어를 통해 기업들이 얼마큼의 탄소를 배출하는지 소비자들이 쉽게 알고, 환경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 멕시코 마살란에서 개최된 ‘Plastic fishing tournament’ 캠페인은 쓰레기를 수거한 현지 어민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며, 지역 재활용센터와 연결해 쓰레기 수거가 새로운 수익 창출로 연결되는 캠페인으로 해양플라스틱 오염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Campaign] ‘The 2030 Calculator'
[Campaign] ‘Plastic fishing tourna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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